건강 전문 글로벌 리더의 산실 건강간호대학원

간호시뮬레이션(Health Professions Education : HPE) 과정

가. 과정의 목적 : 건강전문직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효율적인 현장교육요구에 부응하여 혁신적인 실무교육 방법을 탐구하도록 설계된 과정으로서, 현장실무교육의 이론과 방법론을 익혀서 의료분야의 실무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나. 과정의 특색 : 간호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사, 응급구조사, 영양사 등 보건의료직, 현장실무교육 담당자들이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다. 교육과정 특징 : 시뮬레이션교육과정개발, 시뮬레이션교수학습방법론, 시뮬레이션교육사정론, 시뮬레이션교육과정평가, 의료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테크놀로지, 표준화환자기반수행평가, 멀티미디어학습디자인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 구성.

라. 취득학위 : 간호학석사학위

마. 지원자격 : 간호학사 학위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공통필수(2과목) : 통계학 I, 연구방법론

공통전공(3과목) : 간호이론/전문직윤리/헬스케어리더십 - 간호시뮬레이션, 글로벌 간호 전공 해당

전공 학차 1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간호
시뮬
레이션
1,2차 공통필수 통계학 I
전공 의료시뮬레이션개론
전공 시뮬레이션교육 평가
3,4차 전공 간호이론
전공 건강전문직 교수학습방법론
전공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 I
전공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 II
5차 공통 학위논문세미나
공통 전문직윤리
공통 전공연구
공통 (中 과목 선택 요망)
전공 학차 2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간호
시뮬
레이션
1,2차 공통필수 연구방법론
전공 헬스케어리더십
전공 시뮬레이션교육설계 (전공세미나)
3,4차 전공 질적연구방법론
전공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전공 표준화환자 개발 및 적용
5차 공통 연구기반실무
공통 전문직윤리
공통 전공연구
공통 (中 과목 선택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