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간호대학원, 김효선 여성신문사 대표 초청 발전세미나

건강간호대학원(원장 조갑출)은 지난 12월 19일 목요일, 102관 11층 University Club에서 발전세미나 특강을 개최했다. 2019 삼성행복대상 여성선도상 수상을 한 여성신문 김효선 대표 초청기념 특강, 신임 원우회장 선출 및 인사 등 한 해를 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함께 맞이하는 뜻 깊은 시간이 이어졌다. 건강간호대학원생 및 간호학과 교수 등 약 70여명이 참석한 이 날, 특강은 ‘젠더, 미디어, 여성리더십’을 주제로 시작 되었다.

특강 강사 김효선 대표는 여성신문 발행인이자 언론인 겸 경영인으로서 『당당하고 진실하게 여자의 이름으로 성공하라』 책을 집필한 작가이기도 하다.

김효선 대표는 실생활에서 접해본 영화 겨울왕국, EBS 캐릭터 펭수,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등대중문화콘텐츠를 예시로 젠더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어나가고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다. 이는 여성이 억압에서 스스로 탈피하여 극복하는 사례에서 여성, 남성에서 벗어나 성 중립이라는 태도로 변화하였다. 한편, 김효선 대표가 몸 담고 있는 여성신문에서는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어린이집 설치 확대, 호주제 폐지, 부모성 함께 쓰기, 황혼이혼, 성폭력 특별법 등 다양한 기사들로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대학원생들은 특강이 끝날 때까지 여성과 남성 모두 “나다움”에 더 집중하고 각자의 성이 가지고 있는 상자의 억압에서 벗어나자는 말에 귀를 기울였다. 그것은 행복의 조건이자 모두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강연의 끝을 맺었다.
건 강 간 호 대 학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