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 모집요강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모집요강
 
 

Ⅰ. 설립취지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은 건강관련 전문직의 학문적 성취와 리더십을 함양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보건의료의 질을 높이고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개설되었다. 2013년 간호시뮬레이션, 글로벌간호, 보건학의 3개 전공 과정으로 특화하여 첫 입학생을 맞았으며, 2015년 노인 및 종양 전문간호사 전공이 추가되었다. 간호사, 의사, 의료기사, 영양사, 응급구조사, 의무기록사, 임상교육 담당자, 국제구호 활동가 등 건강관련 전문직의 다학제간 네트워킹으로 차별화되는 대학원이다.

 

Ⅱ. 교육목적 및 목표

    의와 참의 이념과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건강이론과 기술을 개발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력과 학자적 자질 및 지도력을 갖춤으로써, 실무, 교육, 연구 등의 분야에서 인류의 건강증진과 전문직 발전에 이바지할 미래지향적 전문인을 육성한다.

    1) 건강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근거기반 실무 이론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2) 건강 분야에서 임상전문가, 연구자, 교육자,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3) 전문직 역할 확대를 위한 창의력과 실무 및 행정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4) 간호시뮬레이션, 글로벌간호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5) 전문간호사로서 변화하는 건강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Ⅲ. 전공소개


◎ 간호시뮬레이션 전공(Health Professions Education ; HPE전공)
  • 과정의 목적 : 간호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탐구하도록 설계된 과정으로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현장친화형 실무교육의 이론 및 교수학습방법 탐구를 통해 간호 분야의 실무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임상간호사, 보건교사, 산업간호사, 보건직 공무원 등 업무상 실무교육을 담당하는 간호사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임
  • 교육과정 특징 : 의료시뮬레이션 개론, 시뮬레이션교육설계, 시뮬레이션교육평가, 건강전문직 교수학습방법론,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Ⅰ,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Ⅱ, 표준화 환자개발 및 적용, 질적연구방법론, 간호이론, 통계학Ⅰ, 연구방법론, 헬스케어 리더십,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등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글로벌간호 전공(Global Healthcare : GHC전공)
  • 과정의 목적 :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여 글로벌 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간호학적 접근방안을 모색하고, 간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연구활동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안목을 갖추고 국제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간호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간호학 전공자로서, 임상간호사, 재난의료대응팀(DMAT), 국제구호단체 종사자, 의료기관의 해외의료봉사 기획자, 공공기관과 기업체의 해외봉사 담당자들이 리더십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 교육과정 특징 : 간호이론, 연구방법론 등 간호학 석사과정으로서 필요한 교과목 외에 헬스케어리더십, 글로벌건강이슈와 정책, 국제구호와 보건의료체계, 집단건강위기와 간호, Global Nursing Skill, 글로벌건강과 문화역량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보건학 전공(Public Health Science : PHS전공)
  • 과정의 목적 : 인간집단의 건강문제를 연구하고 다학제 간 협력을 바탕으로 보건정책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보건학의 지식체 구축과 정책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사, 응급구조사, 영양사, 피부미용사 등 보건의료직, 기타 건강관련 종사자들이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 교육과정 특징 : 세계적으로 신종감염병 출현, 기후변화, 직업 및 환경성 질환, 빈부격차심화, 국내적으로 저출산, 고령화, 높은 자살 등과 관련된 인구 집단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건학개론, 환경 및 산업보건, 건강보장론, 건강사회학, 건강정책학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

◎ 노인전문간호사 전공(Advanced Practice Nurse : Gerontological Nursing)
  • 과정의 목적 : 노인간호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 건강문제의 유형과 특성, 관련 정책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바탕으로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 정립과 노인성 질환의 급·만성 및 재활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노인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 과정의 특색 : 간호학사 소지자로서, 최근 10년 이내 3년 이상 해당분야 임상경력이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본 과정을 마친 자는 간호학 석사학위 취득 및 보건복지부장관 시행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고, 합격 시 노인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됨
  • 교육과정 특징 : 초고령화 시대에 노인 건강문제 전문가로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인전문간호총론, 노인건강증진, 노인질환관리, 노인복지간호, 노인건강간호실습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신의 경향과 정책을 반영한 본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노인전문간호사로서의 필수 역량을 준비하게 됨

◎ 종양전문간호사 전공(Advanced Practice Nurse : Oncological Nursing)
  • 과정의 목적 : 종양환자, 가족 및 지역사회를 위해 가능한 최적의 삶의 질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개발하고, 수행하고, 평가함에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종양전문간호사를 교육하는데 있음. 본 과정을 통해, 종양환자를 위한 일차간호를 증진시키는 근거중심의 지식을 함양하고, 종양학과 종양치료에 대한 기초 원리를 이해하며, 주요 종양의 병태생리와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을 습득하여 질병 및 치료 과정에서 경험하는 주요 증상의 기전을 이해하여 종양환자의 고통경감과 해소를 위한 치료 및 완화요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움
  • 과정의 특색 : 간호학사 소지자로서, 최근 10년 이내 3년 이상 해당분야 임상경력이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간호학석사 학위수여와 함께 보건복지부장관 시행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고 합격 시 종양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게 됨
  • 교육과정 특징 : 암발생율과 사망률 증가, 그리고 만성질환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종양관련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고 종양간호의 쟁점과 최신 동향 이해를 통하여 종양전문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본 교육과정은 암 생존자와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측면의 쟁점,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쟁점, 재활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 종양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와 향상방안 등을 포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