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 모집요강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모집요강
 
 

Ⅰ. 설립취지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은 건강관련 전문직들의 학문적 성취와 리더십을 함양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보건의료의 질을 높이고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간호시뮬레이션, 글로벌간호, 보건학의 3개전공 과정으로 특화하였으며, 2015학년도 전반기부터 노인 및 종양 전문간호사 전공이 신설되었다. 간호사, 의사, 의료기사, 영양사, 응급구조사, 의무기록사 등 건강관련 전문직과, 의료기관의 실무교육 담당자, 국제구호 담당자 등 건강관련 업무 종사자들이 다학제적으로 네트워킹할 수 있는 차별화된 대학원이다.

 

Ⅱ. 교육목적 및 목표

    의와 참의 이념과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건강이론과 기술을 개발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력과 학자적 자질 및 지도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실무, 교육, 연구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건강 성취를 통해 정의사회와 인류공영 및 건강관련 전문직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전문인을 육성한다.

    1) 건강관련 분야의 최신 이론을 이해하고 실무 이론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2) 임상, 교육, 행정 등의 분야에서 일선 실무를 담당하는 임상전문가, 연구자, 교육전문가 및 관리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3) 전문직 역할을 개발하고 담당할 수 있는 창의력과 실무 기술 및 행정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4) 간호시뮬레이션, 글로벌간호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Ⅲ. 전공소개


◎ 간호시뮬레이션 전공(Health Professions Education ; HPE전공)
  • 과정의 목적 : 건강전문직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효율적인 현장교육요구에 부응하여 혁신적인 실무교육 방법을 탐구하도록 설계된 과정으로서, 현장실무교육의 이론과 방법론을 익혀서 의료분야의 실무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간호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사, 응급구조사, 영양사 등 보건의료직, 현장실무교육 담당자들이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 교육과정 특징 : 시뮬레이션교육과정개발, 시뮬레이션교수학습방법론, 시뮬레이션교육사정론, 시뮬레이션교육과정평가, 의료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테크놀로지, 표준화환자기반수행평가, 멀티미디어학습디자인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 구성.

◎ 글로벌간호 전공(Global Healthcare ; GHC전공)
  • 과정의 목적 : 글로벌시대에 부응하여 글로벌 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간호접근방안을 모색하고, 간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연구활동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안목을 갖추고 국제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간호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간호사, 재난의료대응팀(DMAT), 국제구호단체 종사자, 의료기관의 해외의료봉사 기획자, 공공기관과 기업체의 해외봉사 담당자들이 리더십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 교육과정 특징 : 간호이론 등 간호학석사로서 필요한 교과목은 물론, 헬스케어리더십, 글로벌건강이슈와 정책, 국제구호와 보건의료체계, 집단건강위기와 간호, Global Nursing Skill I, II, 글로벌 건강과 문화역량,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보건학 전공(Public Health Science ; PHS전공)
  • 과정의 목적 : 인간집단의 건강문제를 연구하고 다학제 간 협력을 바탕으로 보건정책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보건학의 지식체 구축과 정책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 과정의 특색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사, 응급구조사, 영양사, 피부미용사 등 보건의료직, 기타 건강관련 종사자들이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
  • 교육과정 특징 : 세계적으로 신종전염병 출현, 기후변화, 직업 및 환경성 질환, 빈부격차심화, 국내적으로 저출산, 고령화, 높은 자살 등과 관련된 인구 집단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건학개론, 환경 및 산업보건, 건강보장론, 건강사회학, 건강정책학 등의 교육과정 구성.

◎ 노인전문간호사 전공(Advanced Practice Nurse : Gerontological Nursing)
  • 과정의 목적 : 노인간호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문제의 유형과 특성을 학습하며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고, 노인성 질환의 급·만성 및 재활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노인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 과정의 특색 : 간호학 학사학위를 가지고 3년 이상의 해당 분야 임상경력이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간호석사 학위와 동시에 국가에서 실시하는 전문간호사 자격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고,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전문간호사가 됨. 전문간호사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임.
  • 교육과정 특징 : 초고령화 시대에 노인 집단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인전문 총론, 노인건강증진, 노인질환관리, 노인복지 간호, 병원·재가 노인 간호 실습 및 지역사회 ·시설노인 실습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종양전문간호사 전공(Advanced Practice Nurse : Oncological Nursing)
  • 과정의 목적 : 종양환자, 가족 및 지역사회를 위해 가능한 최적의 삶의 질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개발하고, 수행하고, 평가함에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종양전문간호사를 교육하는데 있음. 본 과정을 통해, 종양환자를 위한 일차간호를 증진시키는 근거중심의 지식을 함양하고, 종양학과 종양치료에 대한 기초 원리를 이해하며, 주요 종양의 병태생리와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을 습득하여 질병 및 치료 과정에서 경험하는 주요 증상의 기전을 이해하여 종양환자의 고통경감과 해소를 위한 치료 및 완화요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움.
  • 과정의 특색 : 간호학 학사학위를 가지고 3년 이상의 해당 분야 임상경력이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간호학석사 학위수여와 함께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고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전문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게 됨.
  • 교육과정 특징 : 암발생율과 사망률 증가, 그리고 만성 질병화 되어가고 있는 종양에 대응하기 위한 종양관련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고 종양간호의 쟁점과 최신 동향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종양전문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본 교육과정은 암 생존자와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측면의 쟁점,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쟁점, 재활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 종양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와 향상방안 등을 포함함.